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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ndroid `mutate()` 메소드 : 동일한 Drawable 객체를 사용하고 있을 때 한 요소의 변경이 다른 요소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

네모메모 2024. 8. 11. 11:1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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왜 mutate()를 사용해야 할까?

공유되는 Drawable: 여러 UI 요소(예: 버튼, 이미지 뷰 등)가 동일한 Drawable 객체를 사용하고 있을 때, 한 곳에서 Drawable을 수정하면 다른 모든 곳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예를 들어, 버튼과 배경이 같은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는데, 버튼의 색상을 변경하면 배경도 같이 바뀔 수 있습니다. 이를 방지하기 위해 mutate()를 사용합니다.

 

 


 

mutate() 메소드

  • Android의 Drawable 클래스에서 사용되는 메소드
  • Drawable 객체의 복사본을 생성하고, 원본의 상태와는 독립적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합니다.
  • 주로 Drawable의 상태를 변경해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.

 

1. 목적

mutate() 메소드는 Drawable의 인스턴스를 변경할 수 있는 독립적인 복사본을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.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:

  • 여러 UI 요소가 동일한 Drawable 객체를 공유하고 있을 때, 하나의 요소에서 Drawable의 속성을 변경하더라도 다른 요소에는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.
  • 상태를 변경할 필요가 있는 Drawable을 안전하게 사용하면서도 원본 객체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.

 

2. 사용 예시

val originalDrawable: Drawable = ContextCompat.getDrawable(context, R.drawable.example_drawable)!!

// 원본 Drawable을 mutate하여 복사본을 만듭니다.
val mutatedDrawable = originalDrawable.mutate()

// mutatedDrawable의 속성을 변경합니다.
mutatedDrawable.setColorFilter(Color.RED, PorterDuff.Mode.SRC_IN)

이 예제에서 mutatedDrawableoriginalDrawable의 독립적인 복사본입니다. 따라서 mutatedDrawable의 색상 필터를 변경해도 originalDrawable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.

 

3. 주의사항

  • 원본 변경 방지: mutate() 메소드를 호출하지 않고 Drawable의 속성을 변경하면,
    공유하고 있는 다른 Drawable 인스턴스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 따라서 Drawable을 수정할 때는 mutate() 메소드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.
  • 상태 저장: Drawable의 상태(예: 색상, 크기 등)를 변경하기 전에 반드시 mutate()를 호출하여 독립적인 인스턴스를 만들어야 합니다.
  • 성능 고려: mutate() 메소드는 새로운 Drawable 인스턴스를 반환하지만, 이는 메모리와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필요할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.

 

4. 결론

mutate() 메소드는 Drawable의 독립적인 복사본을 생성하여 여러 UI 요소에서 동일한 Drawable을 공유하는 경우, 한 요소의 변경이 다른 요소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는 데 유용합니다.이를 통해 코드의 안전성과 유지 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Drawable을 다룰 때 mutate()를 적절히 사용하면, UI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상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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